건축과 교육

건축 디자인 교육과 역사 - 2부

코끼리낙원 2023. 10. 2. 00:12

이텐 프로그램과 그 이후 건축 디자인 교육 과정

신입생들을 위한 이텐의 프로그램은 다음의 3가지 요소로 구성되었다. (1) 재료의 재현과 실험으로 구성된 자연의 상세한 연구, (2) 다양한 재료들을 사용한 구성 및 질감의 연구, (3) 오래된 장인의 그림에 대한 분석. 그의 학생들은 그들의 창조적인 능력을 '자유롭게 풀어주기' 위해 재료의 정서적 만족을 탐구하도록 격려를 받았다. 이텐은 그들의 노력을 '열광적인 서투른 작업'으로 기술하였는데, 보자르 또는 도제 전통의 맥락에서 볼 때, 그 노력의 산물은 매우 변혁적 성격을 띠었다. 그러나 효과적인 방법인 이텐의 방식은 적어도 어느 정도 파괴적이었으며, 그로피우스는 1923년에 그를 해임했다. 이텐이 떠나기에 앞서 러시아 태생의 화가이자 그래픽 예술가 겸 작가인 바실리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가 교수로 임명되었다. 그는 모든 바이마르 학생에게 기본 과정과 같은 두 가지 기초 과정, 즉 하나는 형태의 기본 요소이고 다른 하나는 색의 기본 요소인 과정을 가르쳤다. 1923년에 그로피우스는 교수 두 명을 추가로 임명하였는데, 교사의 역할을 맡은 최초의 바우하우스 졸업생인 요세프 앨버스(Josef Albers)와 헝가리의 구조주의자인 라즐로 모홀리 나기(Lazlo Moholy Nagy)였다. 그들의 교육 방법론은 현저하게 달랐으며, 기본 과정의 학부를 결국 두 부서로 만들어, 하나는 앨버스가 가르치고 다른 하나는 모홀리 나기가 가르치게 했다.

 

이텐의 과정처럼 앨버스의 과정은 재료의 실험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러나 정서적 쟁점의 괴팍스러움이 없어진 대신 방법의 경제성에 기초한 프로그램이 있었다. 그는 자신을 의미의 최소화가 아니라 방법의 최소화로 제한하였다. 앨버스의 프로젝트와 한 벌인 모홀리 나기의 프로젝트는 형태의 설명과 공간의 복잡한 전개로 좀 더 구체적인 실험과 관련되었다. 자기 일은 물론 사진 작업실에서 그에게 부가적인 책임이 주어진 그의 프로젝트들은 직접적으로 형태와 빛의 상호 작용에 관한 것이었다. 모홀리 나기의 글을 인용하면, "오늘날 공간 디자인은 형(Shapes)의 얽어 짜기이다. 명확하게 한정 지어진 질서 있는 형, 만약 볼 수 없다면 공간 관계들, 긴장과 힘이 오르내리는 장난을 재현한 형이다"라고 하였다.

 

1925년에 바우하우스는 바이마르에서 데사우로 다시 옮겨졌다. 바이마르의 아버지 격인 그 도시에서 바우하우스 운동이 가속화되었는데, 데사우는 본질적으로 바우하우스에서 행해진 이상하고 기이한 행동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분위기였다. 데사우는 아방가르드를 더 많이 수용하였으며, 그 도시로부터 받은 기금으로 그로피우스는 근대 건축의 상징물 중의 하나인 바우하우스 건물을 지었다. 기타 사람 중에서 칸딘스키, 앨버스 및 모홀리 나기는 그 학교로 함께 옮겨와 기본 과정에서 맡은 자신들의 일을 계속하였다. 모홀리 나기는 1928년에 떠났고, 칸딘스키는 1932년에 떠났다. 앨버스는 '진부하다'는 이유로 제3제국에 의해 학교가 문을 닫게 되는 1933년까지 교수로 남아있었다.

 

데사우의 학교가 문을 닫은 후에 많은 탁월한 교수들이 미국으로 계속해서 탈출하였다. 발터 그로피우스는 하버드대학의 교수로 영입되었다. 앨버스는 처음에 북캐롤리나에 있는 블랙 마운틴대학으로 왔다가 나중에 예일대학으로 옮겼다. 모홀리 나기는 시카고에 있는 뉴 바우하우스로 갔으며, 바우하우스의 마지막 교장인 미스 반 데 로에(Mies van der Rohe)는 시카고에 있는 아머 인스티튜트로 갔다. 당연히 그들은 바우하우스에서의 방법들을 고스란히 가지고 왔다. 미국의 학교들은 에콜의 엄격한 고전주의에서 벗어나 새로운 모더니즘의 엄격함(미래를 예측하는 유리한 입장에서) 쪽으로, 이들의 새롭고 매력적인 이념들을 반영하는 교과 과정으로 대대적인 변화를 겪게 되었다. 그것의 다양한 구체화 과정에서 예비 과정은 '기초 디자인'이 되었고, 이텐의 정서적 필요를 제거한 방법은 건축 학교들에 의해서 뿐만 아니라, 조형 예술 프로그램들에 의해서도 축소되어 채택되었다. 사실 잠깐 동안 예술과 건축의 기초 과정들은 동일하였다. 나중에 '반점과 점(spots and dots)'이라는 장난기 어린 말로 표현된 추상적 연구는 그 규칙이 되었다. 그들 중 오레곤대학과 같은 소수의 학교만이 예술, 공예와 건축 사이의 전체적인 바우하우스 협동 프로그램을 채택하였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이런 커다란 변화들이 에콜에서 배운 조직화된 수업을 전혀 수정하지 않았음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그 교수법의 영향은 널리 보급되었으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축소된 형태로 계속된다. 곳곳에 있는 학교들에 의해 번역되고 해석된 바우하우스 방법론의 결과는 건축에 관한 우리의 개념을 영구히 고정했으며, 더 나은 것이든 못한 것이든 간에 세계 건축에 깊이 영향을 미쳐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