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과 교육

지도 제작 도구들 - 보충 정보 1

코끼리낙원 2023. 10. 17. 23:06

대학의 소리

건축협회는 고 앨빈 보야르스키(Alvin Boyarsky)에 의해 개발된 매버릭 코스 건축물을 갖고 있다. 그것은 영국에 있는 유일한 건축 학교로 독립적으로 운영되며, 전통적인 대학 모델과 학과 구조들 밖에 있으며 따라서 직접적인 기술을 문제 삼지 않는다.

 

 

프로젝트의 의도

건축가는 어떤 지각력을 소유하는가? 이것은 우리의 지각력이 우리가 고찰하기 위해 채택한 도구들과 방법론들에 의해 형성되는 중요한 방법이며, 건축가들이 계획안과 건물 및 장소의 실질적인 거주공간을 개발하기 위해 사용하는 재현 수단들 사이의 거리와 관계를 고찰하는 연구이다. 동시에 그것은 측정작업 도구의 구조 속에서 시험된 제작 및 공예 기법을 출력하는 것에 관한 것으로서, 드로잉(지도)에서 장소(부지)의 특성을 재현하고, 부지 및 일련의 개념적 의도와 건축용 인공물(도구)을 연결시키는 연구이다.

 

 

건축협회 교과 과정

5년간의 건축협회 졸업 자격 과정은 1+2+2 모델로 구성된다. 첫 해의 3학기를 완료하면 2년제 졸업 자격 과정에 들어간다. 중간 학부를 완료하면 학생들은 2년제 디플로마에 들어간다. 건축협회는 학점 제도가 없으며, 성적도 평가하지 않는다.

 

 

기초 과정을 개설한 대학과 학년

1학년 디자인 스튜디오를 배우려는 지원자들은 프로그램에 들어가기 전에 그 학교에서 1년간의 기초 과정을 거치거나 거치지 않을 수 있다. '지도제작 도구' 프로젝트는 1학년 디자인 스튜디오의 1학기에 주어진다.

 

 

평가

이 프로젝트는 공동 조교들인 마크 브리얼리(Mark Brearley), 리자 피오르(Liza Fior), 데이비드 라츠(David Racz), 그리고 마이크 웨인스톡(Mike Weinstock)의 도움으로 지도교수인 피터 비어드가 지도하였다. 그것은 1990년에 한 번 주어졌다.

 

프로젝트는 원래 부지 위에 있는 건축 계획안을 위한 출발점이지만, 결국에는 중요한 관심의 핵심이 된다. 도구들을 만드는 일은 시간을 많이 소비하는 공정이다. 디테일과 공예의 수준은 원래 마음에 그렸던 것보다 더 높은데, 우리는 깊이 있고 성공적인 연구들을 통해 프로젝트의 이 부분을 위해 프로그램을 확대하도록 요청받았다.

주된 비평은 그 작품의 내적인 특성과 그것의 밀폐성에 집중되었다. 도구와 부지 공간 사이의 관련성에 대한 관념은 작업장과 기계적 장비 분야에서 약화되어 프로젝트는 1990~91년 사이에 다시 만들어졌다.
- 피터 비어드

 

 

프로젝트

원래의 프로젝트로부터 학생에게 주어진 과제는 이러하였다. '당신 자신이 고안한 기본적인 도구들은 토지를 정리하고 측정하는, 즉 지표면에 말뚝을 박아 경계를 짓고 판 다음에 고고학자, 외과 의사, 측량사, 제도사, 항공사, 물리학자, 재봉사, 그리고 지리학자 등의 기법들을 사용하여 지도를 그리고 기록하는 데 사용될 것이다.

프로젝트는 지각된 현실과 그것의 재현의 관계, 종이와 대지 사이의 일치, 지도상의 공간과 실제적 공간 사이의 일치를 생각한다. 프로젝트의 핵심은 이 일치에 영향을 주는 도구를 제작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재료, 연결과 구조, 치수와 스케일과 함께 작업의 상세한 문제들이 포함되었으며, 이 모든 것들은 도구의 작동 및 사용과 관련하여 고려되었다. 도구는 측량사와 부지 사이에서 중재자 역할을 하며, 측량사의 지각과 행동을 규정짓고, 행동 속에서 숨겨진 텍스트로 나타난다. 그것은 자연스럽게 나타난다. 프로젝트는 원래 런던 동부의 캐닝 타운에 버려진 땅의 일부인, 선정된 부지 위에 세워진 건물 계획안을 위한 출발점으로 간주되었다. 이러한 방향에서 개인적 형태로 그 부지를 지도로 그리는 행위는 그 장소의 단일하고 상세한 지각으로 가는 하나의 길로 생각된다. 이것은 그다음에 건축 계획안을 위한 하나의 주제로서 연구될 수 있었다. 원래 예비 작업으로 알려진 것이 프로젝트가 되었고 건물 계획안은 단념되었다.

 

 

특정한 초점

  1. 측정작업 도구의 구조에서 검증된 제작 및 공예 기법 익히기
  2. 드로잉(지도)에서 하나의 장소(부지)의 특성을 재현하기
  3. 부지 및 한 세트의 개념적 의도를 건축용 인공물(기구)과 연결시키기

 

 

광범위한 주제들

  1. 우리의 지각력이 우리가 보기 위해 채택한 기구와 방법론에 의해 규정 지워지는가 하는 방법에 대한 고려.
    건축가들은 어떤 지각력이 우수한가?
  2. 건축가들이 계획안 및 건물과 장소의 실제적인 주거 공간을 개발하기 위해 사용한 재현 수단들 사이의 거리와 관계의 고려.

 

 

개요

프로젝트는 18세기 이전부터 측량기구를 광범위하게 모았던 영국의 캠브리지에 있는 휘플 역사학 박물관을 방문하는 학생들에게 소개되었다. 이들 측량 기구들은 측량이라는 개념에 대한 광범위한 접근법을 암시하였으며, 그러한 도구들이 공간의 지각을 규정짓는 방법을 고려하도록 하고 있다. 프로젝트 요약은 그러한 도구들을 다시 만들라는 요구도 아니며, 공간상의 치수와 같은 동일한 견지에서 부지를 측정할 것을 요구하는 것도 아니다. 만들어진 도구들은 토지 측량사의 공간 지각력을 보여주었다. 그 계획안은 하나의 장소에 있는 많은 사물들이 그곳의 특성과 조건에 맞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부지의 모든 것을 판독하는 것은 주관적이며, 무엇을 측정할 것이냐 하는 점이 의문으로 남게 된다. '도구'라는 개념은 스케일에 대한 지식과 사용자의 신체와 인공물인 도구 사이의 밀접한 관계라는 점을 갖고 있다. 도구는 사용자의 신체가 차지한 공간에 맞춰져야 하며, 이러한 조건은 신체 자체를 자세히 고려하기를 요구한다. 도구를 어떻게 보관할 것인가? 도구의 크기와 중량은 얼마인가? 신체의 어떤 감각들이 도구를 확대하거나 다룰 수 있는가?

 

전통적인 측량 도구는 일종의 매개 역할을 한다. 그것은 측량사의 신체가 차지한 공간조건을 등록 혹은 기록하는 능력을 통하여 부지의 범위로 확대한다. 부지의 조건들을 기록함에 있어, 예를 들어 관찰 기구의 사용을 통한 위치의 측량과 점진적인 스케일로 그것을 정렬하는 도량법 등 그 과정에서 도구 자체가 달라진다. 그것은 부지에 대응하여 형태를 조절하며, 그 반응은 역전된 형태로 기록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도구라는 내적 공간과 부지라는 외적 공간 사이에 설정된 하나의 관계가 존재한다. 관례적으로 지도의 역할은 좀 더 구체적인 형태로 도구와 부지의 이러한 일치를 확대하는 것이다. 정보는 일련의 우연한 일치를 통하여 확립되며, 전통적으로 2차원적인 그래픽 재현으로 고정된다. 이러한 장소의 기록은 결국 그러한 장소들에 관한 우리 자신의 자세한 관찰을 위한 서류 역할을 한다. 우리는 치수의 정확성뿐만 아니라 기록하기 위하여 선택한 것의 궁극적인 타당성에 있어서도 지도 제작자를 신뢰한다. 학생들이 고안하도록 요청받았던 도구는 고도로 압축된 건축적 부품이다. 특정한 부지는 하나의 상상된 상황이라기보다는 실제적인 상황에 관심을 집중시키기 위해 선택되었다. 도구들은 일반화된 지각이 아니라 개별화된 지각을 위해 특유한 것이 되었다. 부지의 토지가 다루어진다는 것은 중요하다. 황무지 부지의 상태는 파이고 표시가 되어 있었으며 다른 형태의 개입이 자유롭게 이루어질 수 있었다. 프로젝트의 두 번째 프로그램은 제작 과정 이해의 발전과 개념적 의도를 구체적 사실로 옮기는 것과 관련이 있다. 정확한 구조의 과정은 당연히 드로잉과 기록이 병행된 문서를 요구한다. 직접적인 경험은 구조 과정에서 이러한 서류들의 필요성에 대한 자각을 느끼게 한다.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의 스케일로 부품은 1:1 스케일로 만들어진 부품 대부분에 대한 작업 드로잉을 가능케 하며, 이와 함께 간단한 작업 드로잉에 이르는 인공물의 관계가 분명하게 이루어진다. 비슷한 방법으로 자재에 관한 지식은 직접 경험을 통하여 발전된다. 철재와 놋쇠의 사용은 우선적으로 원자재를 알기 위해 공급업자를 방문하도록 하며, 일단 자재를 선택하면 그것의 속성들은 작업을 통하여 알게 된다. 시험 부품들은 제작 기법을 세련되게 할 수 있는 최종적인 부품의 구조에 앞서 만들어졌다.

 

도구를 만드는 일은 확대된 공정이다. 실제적인 구조 속에서 세부사항과 공예의 수준은 원래 상상한 것보다 훨씬 더 우아하다. 깊이 있고 성공적인 연구들을 통해 우리는 프로그램을 확대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