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과 교육

오번대학교 공간의 신격화 보충 정보 - 1

코끼리낙원 2023. 10. 26. 22:44

공간의 신격화

대학의 소리

오번대학교 건축학부는 건축 디자인 연속체에 관련된 문제들과 이론들을 다원론적으로 설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그 학부에는 건축 과학과, 산업 디자인학과, 건축학과가 있다. 건축학과는 인테리어 디자인, 건축, 조경 건축 프로그램들을 포함하며, 모두 각 교과 과정의 처음 5분기 동안 동일한 디자인 스튜디오 순서가 병행된다.

 

프로젝트 의도

루이스 칸의 '질서는 ~이다'로 시작되는 유명한 인용문은 질서의 존재에 찬사를 보내며 그것의 특성에 관한 질문을 요구하는 것이다. 이 실습의 목적은 예를 들어, 질서의 특성과 같은 이러한 질문에 대한 관심에 초점을 맞추기 위한 것이다. 특히 그 질문은 우리가 질서라고 부르는 것의 속성들에 대한 조사를 강요하도록 하면, 이러한 속성들이 하나의 연속체 속으로 차별화하는 것은 단순성과 복잡성에 의해 양극단화된다. 학생들이 하나의 패턴의 복잡성/단순성의 정도를 비교할 때 전후관계와 상대성의 중요성을 깨닫게 될 것이라고 기대된다. 또한 그들은 상대적 평가를 위한 참고 자료를 확립하기 위한 하나의 장치로서 주제의 가치를 이해하게 되어야 한다. 구문론의 문제는 질서를 평가하기 위한 보편적이고 비문화적 제한 체계로서 기본적 디자인의 역할에 초점을 증가시키기 위해 의미론의 문제보다 우선적으로 다루어진다.

 

프로젝트의 직접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기본 디자인 원리들, 패턴들과 그것의 인상적이고 함축적인 의미에 대한 이해를 향상한다.
  2. 정보 이론(예를 들어, 불확실성, 여분, 주기성, 소음 등, 그리고 엔트로피와 열역학과의 관계), 일련의 시각 및 공간적 연속물(연재물에 의해 순서대로 나열되는, 그리고 구멍과 입구에 의해 조절되는 정보), 그리고 도착과 공간감을 규정짓는 것과 같은 건축 메시지의 전개에 있어 이러한 이론들의 역할 등에 관한 원리들을 소개한다.
  3. 모형제작 기술을 더욱 발전시키고 개선시킨다.
  4. 단순성(동질성, 통합) 대 복잡성(이질성, 차별화), 그리고 예를 들어 정보에 대한 지각 및 이해에 있어서 전후관계의 역할과 같은, 질서를 인식하는 상대적 특성 등의 문제를 연구한다.
  5. 예를 들어, 희랍 신화에 나오는 신들인 아폴로와 디오니소스와 같이, 하나의 디자인 문제로서 주제의 사용을 도입한다.

 

프로젝트의 광범위하고 통합된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처음 시작하는 학생들이 디자인 목적을 실현하는 데 불가피한 디자인 문제와 그것의 잠재적 가치로서 추상적 표현(인상학)을 알아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정보 이론, 일련의 시각, 그리고 형태적 폐쇄와 관련된 문제들은 디자인 이동 순서를 편성하는 것과 개연성 있는 지각적 순서를 예상하는 것에 관한 아이디어와 관련하여 매우 유용하게 쓰인다. 단순성이 복잡성으로 변형되는 문제는 미학적 수단으로 긴장감을 인식함을 줄이면서, 가능성으로 채워진 다의적인 중간 배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2. 이 프로젝트를 위한 스튜디오 실습은 이전에 건축 디자인 과정에서 기본 디자인 원리들과 패턴들을 평가하기 위한 분석방법론을 제공한 준포괄적인 디자인 패턴 체크리스트로 구성된다. 이것은 학생들에게 추상적 구문으로 표현의 문제를 그들의 전체적인 디자인 과정의 좀 더 의식적인 부분으로 만들어 의도하지 않은 표현이 나오지 못하게 하는 효과를 갖도록, 미래의 디자인 프로젝트들에 대해 이런 단순한 평가 과정을 이용하도록 제시된다. 몇 개의 패턴들 혹은 자질들을 결합하는 공동 작용이 어떤 단일 패턴들의 경향에 비교되는 표현을 만들 수도 있다는 점을 분명히 알게 된다. 모순과 관련하여 이 마지막 포인트에는 대개 패턴들의 비율의 변화가 포함된다.
  3. 학생들은 분명한 성격의 영역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공간감'의 표현에 있어 개념적 능력을 발전시킬 것이 기대된다. 여기에는 포위 및 주제와 같은 전후관계의 영향을 평가하는 문제로부터 이 문제에 의해 적응되고 제약을 받는 사용자들의 인식에 주는 그들의 영향력과 경로 체계의 함축적인 의미들을 이해하는 문제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다.

 

오번대학교 교과 과정

5년제의 건축 학사 및 조경 건축 학사 학위에 덧붙여, 4년제의 건축 구조, 인테리어 디자인, 산업 디자인의 학사 학위 과정이 있다. 또한 두 가지 석사 학위 프로그램이 있는데, 하나는 산업 디자인, 다른 하나는 지역 계획 프로그램이다. 건축학사 학위는 4+1 모형이다.

 

기초 과정을 개설한 대학과 학년

기초 디자인은 1학년 1분기에 즉시 시작한다. 이 프로젝트는 1학기 신입생들을 위한 것이다. 그것이 완전히 3차원의 모형 형태로 표현되기 때문에 능숙한 그래픽 기술을 요하지는 않는다. 대개 이 실습은 게슈탈트 도형/배경이론과 원리들의 배치를 포함하는 단순한 2차원적 추상 구도의 연구, 그리고 유사한 원리들을 포함한 3차원적 구조에 앞서서 실행된다. 이 프로젝트를 위한 유인물 자료들과 일련의 시각 및 정보 이론에 속하는 슬라이드 강의용 프레젠테이션이 있다.

 

프로젝트의 유래

상반되는 것들을 함께 결합시키려는 주된 아이디어는 십자가의 수직과 수평의 막대기의 이중성에서 음양 상징의 상호 보완적인 모양들에서, 그리고 다윗의 별에서 역방향의 삼각형들의 겹쳐짐 등에서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쌍으로 된 상반되는 것들마다 복잡성의 정도는 동일하다. 그러나 이 프로젝트에서 복잡성 정도의 이중성은 반대되는 입장을 갖고 있다. 나는 북다코타 주립 대학의 건축학과에서 처음 가르치면서, 건축사가인 로널드 램지의 아폴로와 디오니소스적추 개념을 소개받았다. 즉, 귀족적인 단순성과 열광적인 복잡성의 양식상의 흐름 사이를 앞뒤로 역사적으로 오고 가는 것처럼 보였던 이론을 알게 되었다.

나는 네브래스카대학교에서 건축과 2학년이었던 팀 맥기니와 함께 스튜디오 실습들의 변형으로 내가 고안했던 일련의 시각적 연습들과 함께 이 개념들을 종합하였다. 여기와 저기, 예상과 도달, 다른 일련의 시각적 장치 등의 개념들을 상세하게 설명하는 고든 컬런의 시대를 초월한 책 '도시 조경법'을 도입하게 되었다. 이것은 내가 구조 주제의 동화 작용 성향을 엔트로피의 이화 작용적 파괴와 대조시키는, 루돌프 아른하임의 '엔트로피와 예술'을 나중에 알게 됨으로써 더욱더 가속화되었다.

 

평가

'공간의 신격화'는 일곱 번이 주어졌는데, 1979년과 1984년 사이에 그리고 다시 1986년에 다시 주어졌다. 우수한 학생은 일반적으로 매우 훌륭한 공간적 동일성을 정립하기 위해 구문적 주제를 성공적으로 사용하였다. 디오니소스적 영역은 하나의 장소로서 공간적으로 해결하기가 더 어렵다. 일련의 시각적 효과는 보충적 요소를 필요로 하는데, 이는 학생들이 내부에서 본 환경으로서 보다는 외부에서 본 대상으로서 조각적 형태를 관찰하는 데 좀 더 열중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앨런 R. 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