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파도키아의 전시 공간
이 프로젝트는 다양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경직된 방식으로 한정된 볼륨을 창조하기보다는 공간의 역동감을 전개하는 것, 좀 더 확신에 차고 건전한 활용, 해석, 그리고 환경 자료의 가치 실현을 위한 지각 있는 접근을 탐구하는 것, 문화적 및 사회적 유형을 가지고 현대 기술의 가능성을 접목한 기능의 발전, 그리고 주변 환경들의 전후 관계에 통합하려고 노력하는 한편, 유사한 것들 안에서의 대조의 조화를 이용한 미학 정신의 형성이 그 목표이다. 이 프로젝트를 위한 부지는 터키의 카파도키아(Cappadocia) 지역에 있는 괴레메 계곡에 있다. 카파도키아는 카이세리(Kayseri), 키르제히르(Kirsehir), 니그데(nigde)와 같은 도시들의 경계 내에 있는 중앙 아나톨리아(Anatolia)에 있다. 지질학적으로 카파도키아는 독특한 풍경으로 명성을 얻고 있다. 화산 구조로 둘러싸여 있고, 지질학적으로 최근까지도 화산 폭발의 위험이 있는 카파도키아의 분위기는 '아름다운 굴뚝'이라고 불리는 독립된 피너클(Pinnacle)이 40~45m 높이로 솟은 압축되고 복잡한 지리적 유형의 형성에서 연유한 것이다. 그것은 처음에 사용되기 시작했을 때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그 지방의 돌이 카파도키아의 주민들에게 그것을 움푹하게 파내어 주거 공간을 만들도록 편리한 건축 자재를 제공해 주었다. 오늘날 우리는 적어도 천 년 이상 된 움푹하게 파낸 2층 및 3층 주택, 교회, 이슬람 사원, 지하 도시, 그리고 냉동 창고들을 볼 수 있다. 터키 국민들에게 있어 카파도키아 지역은 그들의 풍부한 문화 역사의 지리학적 및 역사적 핵심 지역을 나타낸다. 그 역사의 독특함은 이 두드러진 자연환경 속에서 실현된다.
이 지역의 역사적 풍요는 실제로 과장할 수 없다. 그것은 세 개의 동시대의 지중해 '문명의 요람들'인 인접한 미노아 및 이집트 문명과 함께 기원전 3000년부터 기원전 1000년 사이에 번성했던 히타이트 문명 중의 한 부분이다. 기원전 약 2300년경의 히타이트 원문에는 카파도키아에서의 도시 정착에 관한 가장 초기의 참고문헌이 들어 있다. 그때로부터 카파도키아는 1923년에 터키 공화국의 일부가 되기까지 앗시리아 제국, 메도 바빌로니아의 왕국들, 페르시아제국, 알렉산더대왕, 로마제국, 동(비잔틴)로마제국, 셀주크투르크와 오스만제국의 주도권 속에 있게 되었다. 아나톨리아의 제국들의 계승을 살펴보면서 우리는 무역, 특히 제국의 무역이 가져왔을 대단한 인구의 이동과 외국의 영향을 상상할 수 있다. 아나톨리아로부터 나온 예술품은 이슬람과 기독교는 물론 샤머니즘, 마니교, 불교에 근거한 문화들로부터는 물론이고, 히타이트, 그리스, 헬레니즘, 로마, 비잔틴 제국들의 문화를 반영하는 폭넓고 다양한 영향력을 드러낸다. 그 프로젝트는 형식적 어휘를 사용하여 카파도키아의 야외 미술관의 일부로서 일련의 공개/반공개/폐쇄 전시 공간들의 디자인을 유치하기에 적합하며, 유적지 내에 있는 당대 건축물의 일부로서 자연의 실루엣과 조화를 이룰 것이다. 해답들은 다양한 재료들의 3차원적 모형들로 연구되고 전개되었으며, 일반적인 개념과 기본적 건축 원리에 집중하여 평가되었다.
조화
'조화'는 건축 전공을 위한 기초 디자인 스튜디오 과정의 2학기에 주어지는 네 개의 주요 연구 중 하나이다. 그것은 입체 블록을 나란히 놓아 간단하게 이해될 수 없는 공간 디자인의 다른 측면이 있는 매스의 배치를 통하여 조직한 빈 공간의 주요점을 이미 숙지해 온 학생에게 예증하도록 의도된 것이다. 결합과 교차의 일반적 불 논리연산(Boolean operations)은 하나 이상의 다른 볼륨에 속한 부분, 즉 공유된 공간들의 건축적 가능성을 드러낸다. 따라서 그 프로그램은 매우 단순하여, 두 개의 유사한 볼륨, 즉 하나의 부지 안에 4.8m 길이의 입방체들과 하나의 7.2m 길이의 입방체 확정과 조립은 제3의 볼륨인 2.4m 길이의 입방체를 만들면서 공통부분을 만들게 한다. 실용적인 특성과 이들 공간의 이용은 건축적 함축성을 제시한다.
'동역학'이라는 제목으로, 두 번째 디자인 과정에서 일어나는 '조화'는 건축 프로그램에 대한 특정 공간을 조직하도록 '비법의 가방(Bag of Tricks)'이라는 한 세트의 디자인 요소들을 주로 사용하게 한다. 비법의 가방은 구성 재료의 공급품으로 이용할 수 있다. 그것들의 조합과 연결은 중요한 연구, 즉 수직 및 수평 순환의 가능성에 관한 연구가 된다. 학생들은 가능한 한 재료, 방향, 밝음/어두움 등을 통하여 두 개의 주요 입방체들을 대조하는 방법을 탐구하도록 격려를 받는다. 최소의 구조로부터 최대의 건축적 스케일에 이르기까지 결합의 문제는 또한 주로 고려해야 할 문제이다. 학생들은 빛이 완전히 배제되거나 내포된 것이 아니라 조절된 상태에서, 관통된 형태를 통하여 공간의 모형 만들기를 공부한다. 학생들은 볼륨 측정의 요구 조건 문제를 전개하고 해결하는 데 있어서의 구조, 재료, 구성, 동선, 그리고 프로그램에 관한 관련 요소들의 상호작용을 배우며 그 프로그램은 두 개의 한정된 볼륨과 그것들이 부가적인 공간을 생성하는 방법 사이에 필수적인 관계로 축소되었다.
이 프로젝트의 긍정적인 결과로는 학생들이 내부 볼륨과 외부 볼륨의 연결을 통하여 유연한 해답을 시각화하는 능력이 두드러지게 향상되었다는 점이다. 조명, 동선, 그리고 공간 계획 사이의 관계에 대한 좀 더 명료한 이해, 그리고 한 가지 공간의 요소보다는 더 많은 부분의 공간으로 만들려는 크기를 이해하는 건축의 독특한 속성에 대한 통찰력도 포함된다. 이들 영역이 강조됨으로써 어떤 학생들은 결합과 재료의 관계들을 상세하게 열거하는 것이 프로젝트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고 파악하는 반면, 다른 학생들은 그들이 상세한 설명을 통해 단순하고 명료한 이분된 개념들에 대해 통제하지 못한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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