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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과 교육

건축적 응용을 위한 구조 강의

건축적 응용을 위한 구조 강의

이들 세 개의 서로 연결되며 연속적인 학생 프로젝트들은 건축에서의 무형의 아이디어와 대상 제작의 기법 간의 차에 대한 반응으로 건축의 구조를 사용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학생들은 예술과 기술 사이에 존재하는 구분을 파괴하거나 기술적 응용을 결정하는 건축 아이디어들을 허용하기 위해 기술적 영역을 훨씬 넘어서, 건축의 구조에 대한 이해를 발전시키도록 격려를 받는다. 이 프로젝트 세트는 2학년 2학기 스튜디오에 주어진다. 그에 앞서 처음 2주간은 디자인 요약과 용어 설명(디자인 과정, 구조의 종류, 응용에 관한 세미나를 포함하여), 사례 연구, 그리고 전 축적 형태, 공간, 용도와의 관계를 위해 주어진다. 세미나는 구조적 형태에 대한 구조적 행동을 설명하며 내부 및 외부 공간의 특성과 스케일의 변수가 어떻게 건축 구조적 구성을 결정하는지를 예시한다. 가르치기 위한 이러한 학습법은 기술적인 것 이상에 대한 구조적 이해의 발전을 장려하며 예술과 기술 사이에 존재하는 구분을 허물려고 시도한다.

 

프로젝트 1: 군대의 전망 초소

이것은 군대라는 상황에서의 용도와 위치에 대응하여 공간, 형태, 구조적 아이디어를 실습한 것이다. 전망 초소는 군사 박람회에서의 전시를 위해 그리고 평화시에 군대의 작전 행동을 위해 계획되었다. 실제적인 전투 설명은 그것이 상부 구조가 아니라 하부 구조를 암시했기 때문에 채택되지 않았다. 초소는 스팬이 25m 너비의 좁은 산골짜기, 높은 절벽의 한쪽에서 나온 캔틸레버, 그리고 지상에서 위로 25m 솟은 높이로 설계되어야 했다. 이 특별한 개념은 두 개의 다른 위치에서 관찰하도록 허용된 하나의 해답으로 다리와 탑을 구체화하였다. 그것은 또한 하나의 구조를 가진 다리와 탑이 됨으로써 좁은 골짜기와 높이 솟은 조건에 맞추었다.

 

프로젝트 2: 거주지로서의 다리

이 프로젝트의 직접적인 목표는 어떻게 기술적 문제들이 영향을 미치며 문제를 이해할 수 없게 하는지를 설명하는 것은 물론이고, 주거의 일반적인 개념보다는 좀 더 다른 공간을 위한 구조를 발전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 과정은 학생들이 구조와는 먼 측면에서 가지고 있는 구조에 대한 생각을 고려하여 아이디어들 사이에서 동요한다. 이 프로젝트는 내부 주거 공간에 대한 함축성을 동반한 구조적 경간에 관한 연구가 되도록 계획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공간에 걸려 있는 공간은 울타리와 주거 구조를 다시 정하게 한다.

 

프로젝트 3: 로울드 달(Roald Dahl)을 위한 공간

이 프로젝트는 무형의 개념과 유형의 구조물 사이에서 흔들거리 는 '추' 접근을 예로 제시한다. 공간적 개념은 친숙한 것을 생소하게 표현하는 달의 저술의 핵심을 요약한다. 마찬가지로, 싱가 포르의 상점주택으로 대표된 공간들은 대비와 전도에 의해 생소한 것으로 변형된다.

 

  • 대비: 오래된 구조물(조적조로 된 경계벽)은 제안된 철제 골격의 지붕과, 분리된 전체로 표현된, 그것들의 지지물과 확연하게 반대되는 텍스처를 가진 막에 불과하다. 비록 상점주택의 윤곽이 남아 있긴 하지만, 이 친숙한 윤곽으로 그 자체의 형태를 이룬 구 조적 프레임은 기존의 선례가 없다. 여기에서 새로운 구조물 속에 오래된 형태는 생소하게 여겨지는 새로운 공간을 준다.
  • 전도: 상점 주택의 정면 반쪽에 있는 지붕 형태와 입구 공간은 그 주택의 뒷면의 반쪽으로 전도된다. 뒷면 공간과 형태는 정면 반쪽의 거꾸로 된 반사 형태가 된다. 전체 지붕 구조는 공통의 하 부 들보로 연결되며, 그것은 친숙함과 생소함 사이의 유일한 결 합요소이다.

 

 

세렌디피티: 우연한 발견과 현명함

대학원 1학기에 주어진 이 세 부분으로 된 프로젝트는 다른 나라에 대한 궁금증을 직접 경험하도록 부친에 의해 세상 밖으로 보내진 "세런딥의 세 왕자」 이야기로 시작한다. 여행 중에 세 아들은 자기들의 지혜와 세상에 대한 통찰력 있는 관찰 때문에 알려지게 된다. 주인공들은 우연함과 현명함 때문에 그들이 찾지 않는 것들을 항상 발견하게 된다. 그 이야기는 또한 현명함이 외부적 지식의 획득이나 오직 다른 사람들의 지식을 통하여 생기는 것이 아님을 암시한다. 세 아들의 성공과 최고의 지혜와 명성은 그들 자신의 내적인 증명을 통하여 얻어졌다.

 

Part 1: 세렌디피티

2차원 또는 3차원의 '발견된' 대상들을 통하여 하나의 사건 또는 이야기(일일 여행, 추억 등)를 연구함으로써, 학생들은 그것을 중심으로 관찰된 세계에 관한 예상된 개념을 드러낸다. 색채, 반복, 자료, 텍스처, 그리고 2차원 및 3차원의 표면 등은 개인적 체험을 전달하는 데 사용된 건축 언어 체계로 발견되었다. 첫 단계에는 발견 대상들을 모으고 그것들을 이야기 전개 순서로 직관적으로 배열하는 것이 내포된다. 두 번째 단계는 발견된 자료를 연구하여 집단에게 개인적 체험을 전달할 수 있는 건축학적 표현으로 변형시키는 것이다.

 

Part 2: 시각적 사고와 형태 언어

디자인 프로세스를 하나의 여행이라는 개념으로 계속 사용하면서, 두 번째 프로젝트는 부분들의 키트(정신적 및 공간적 전달 체계로서의 건축학적 요소들)를 사용하여 건축 언어를 탐구하였다. 두 개의 상호연결된 단계들을 통하여, 학생들은 처음에 그 요소들을 알려고 탐구하였고, 나중에는 이들 개념의 의미를 창조하는 구문적 관계(문장과 유사한)들을 통하여 말로 변형시켰다. 부분들의 키트는 학생들이 특정한 추상적 영역(약 20cm 공간의 입방체 하나의 우주) 안에서, 고체물/빈 공간, 도형/ 바탕, 치환된 공간/함축된 공간 등과 같은 원리들을 시험하게 하였다. 이것은 개념적 과정에서 역할을 제시하는 다양한 연구를 산출하였다. 적당한 프로그램과 부지(스카이 파빌리언)는 기능과 배경의 형식적인 역할에 더하여 공간적 관계와 그것의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변형 단계에서 도입되었다. 축척의 변화와 강조의 이동은 학생들을 격려하여 그들 자신의 개인적 디자인 개발은 물론이고 전체적인 부지 전략을 조화시키는 데 있어서 서로 직접적인 협력을 하게 하였다.

 

Part 3: 최종 프로젝트

수업은 두 개의 탐험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1) 신체(움직임의 공간성)에 중심을 둔 공간의 촉각적 경험, (2) 외적인 상황의 경험(정신적 백지상태)과는 대조적으로 관조적인 내적 반성의 동시적으로 일어나는 탐험 여행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움직임의 공간성'이란 제목이 붙은 첫 번째 여행은 실험적인 무용 스튜디오의 디자인이었으며 객원 비평가로서 현대 무용과의 학생들이 초대되었다. 무용수들과 일련의 율동 연습을 한 후에 학생들 각자는 공간적 용기, 즉 알(egg) 대 굴을 만드는 방법을 차별화하여 루돌프 아른하임의 주석에 근거한 연구를 전개하였다. 스튜디오 안의 다른 많은 것들과 마찬가지로 그 프로젝트는 역설적인 조건을 만들어냈는데, 인간의 움직임인 통시적 조건(특히 춤에서) 대 이 변화를 초월하려는 시도로 건축의 공시적 항상성 사이에 존재하는 이중성을 만들어냈다.

 

두 번째의 동시 여행은 '정신적 백지상태(the tabula rasa)라는 타이틀이 붙여졌다. 대학의 작문 프로그램에서 교수가 함께 작업한 프로젝트에는 모든 아이디어들이 외적 및 내적 경험에서 온다는 존 로크(John Locke)의 주장이 들어 있다. 그 프로그램은 경험담을 이야기할 예술작품을 위한 화랑공간의 디자인을 관련시키며, 그다음에 글을 통하여 그 작품들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킨다. 부지의 연구에 이어. 학생들은 내부와 외부 사이의 대화이며 수직의 요소인 파사드의 연구를 시작했다. 전후관계상의 이미지들은 파사드 연구를 알리는 생성력의 일부가 되었다. 이 연구는 공식적인 배열방법은 물론, 부지와 프로그램으로부터 파생된 개념적인 배열 원리에 근거한 새겨진 이미지들을 기록한 일련의 플라스터 표(103 x 28 x 2.5cm)로 시작하였다. 그 표는 글로 쓰인 인상이 플라스터 표면에 새겨진 텍스트가 되었다. 학생들은 자료, 세부사항, 비례 체계 위에 기록된 '주석'이 새겨진 것으로 여백을 구별하였다. 플라스터 조각은 그 재료를 통하여 새로운 관계를 만들고 드러내는 행위를 통하여 계속해서 알려지는 개념적 스케치가 되었다. 이러한 지식 과정을 종합하는 정신적 백지상태의 스튜디오는 다양한 공간의 분할비례의 연구로 결론을 맺었다. 건축적 볼륨(책)은 표지, 즉 파사드로 시작한 일련의 증가된 지면들로서 읽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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