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손
여러 범위에 걸친 문제를 통해 학생들은 건축의 역사, 이론, 철학, 구성, 구조, 의미의 연구와 디자인을 통한 장소와 공간의 거주 특성에 기여하는 무수한 층들을 알게 된다. 건축가는 상당한 상상력을 사용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는데, 디자인 해결책에 관한 것뿐만 아니라 디자인 문제들에 접근하는 최초의 방법에 있어서 그러한 상상력이 필요하다. 처음 6개의 프로젝트의 특이한 형태들은 학생들의 상상력 능력을 키운다. 그들은 건축에 관해 가지고 있는 선입견들 중 일부를 버리도록 하는데, 그 선입견은 때때로 그들을 건축에 있어 이전에 해결되지 않았던 문제들에 대해 좀 더 새로운 해결책들을 발견하지 못하게 할 수도 있다. 항상 근본적인 가설은 머릿속에서 디자인을 미리 결정한다는 말이 아니라 우리가 손을 움직여 생각한다는 것이다. 손으로 건물을 짓는 동안 사물에 관하여 생각하며 좀 더 많은 아이디어를 구성하면서, 눈은 지각하고 정신은 배운다. 생각하고, 만들고, 지각하고, 배우는 것은 건축가의 귀중한 재능인 생각하는 손 안에서 동시에 일어난다.
첫 프로젝트에는 중세 후반부터 르네상스 초기에 이르는 그림과 판화의 분석이 포함된다. 역사상 이 시기의 특별한 위치 때 문에 학생은 상징주의와 투시도의 몇 가지 문제들에 대해, 그리고 20세기와의 역사적, 이론적 관련성에 익숙해진다. 학생은 건축의 장인이 만든 하나의 공간을 연구하고 구성하는 일을 통해, 빛의 특질과 광원, 대상과 공간의 지각적, 상징적 무게, 물질성, 그리고 장소의 의미와 같은 현상들에 익숙해진다. 두 번째 프로젝트인 '장소'는 디자인의 과정을 학생들에게 소개한다. 투시도와 큐비즘으로 일관해 온 20세기의 미술과 건축 운동에 대해 조사와 토론을 거친 후에, 그들은 '나만의 방(버지 니아 울프 작품에서 영감을 얻은)'이라 불리는 의미 있는 공간을 디자인하기 시작한다. 이제 두 개의 방이 만들어졌으며, 세 번째 문제는 학생이 그것들을 수용할 구조물을 설계하고 구성하도록 지도한다. 앞의 두 개의 프로젝트가 실제로 실물 크기의 방이 될 수 있음을 암시하는 작은 스케일로 장소를 만들기 위해 재료의 사용이 포함되는 데 반해, 세 번째 프로젝트는 학생들에게 1:1에 가까운 스케일로 재료의 사용을 알려준다. 관심의 초점은 구조의 모양과 형태는 물론 기본적으로 상세한 부분의 디자인에 집중된다. 네 번째 프로젝트는 중요한 경험에 바탕을 둔 조건으로서 움직임의 공간 연구이다. 이 프로젝트는 복도라고 불리는 비공간들을 만든, 방들 사이의 공간이 방 자체보다 중요하지 않다는 일반 통설과 반대되는 방향으로 고안되었다. 이 특별한 프로젝트는 지금까지 만든 '중세'와 '큐비스트' 공간의 실제성 사이에서 살기에 적합한 공간으로의 변화로 경험주의적 방법을 고안함으로써 당혹함과 놀라움의 요소로, 수직적 순환에 초점을 맞춘다. 두 개의 방, 하나의 통로, 그리고 구조물과 같은 건축학적인 건물을 완료한 후에, 다섯 번째 프로젝트는 평면도와 단면도로 건물의 측정 드로잉의 구성을 요구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다양한 종류의 드로잉들, 예를 들어 측정 드로잉, 사실적 단면도, 그리고 빛, 음영, 텍스처 등의 성질을 포함한 지각 드로잉을 전적으로 토론하고 연구한다. 단면도의 개념은 공간의 내부성과 거주에 따라 인간의 신체와 건축의 구조와 관련지어 토론된다. 여섯 번째 문제를 위해 구조로 돌아가, 파사드의 디자인은 구조, 공간, 그리고 내부의 특성들을 드러내고 감추는 그 자체의 능력과 관련하여 토론된다. 파사드의 디자인을 완료하는 데 있어 학생들은 그것의 드로잉을 작성한다.
마지막으로 분석, 장소, 통로, 기념비, 단면도, 파사드의 현상들, 그리고 그것들과 관련된 많은 문제들을 자세히 유의해본 후에, 이제 학생은 이 모든 문제들을 다루는 건물을 설계할 준비가 된다. 건축 디자인의 경우와 같이 학생은 예술가를 선택하여 그가 거주할 하나의 주택 겸 스튜디오를 디자인하라는 과제가 주어진다. 이 주택은 복잡한 도시생활에서 벗어나서, 예술가가 평화스러운 배경에서 조용하게 자신의 작업에 집중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그 주택은 그것이 지어진 전후관계를 소중히 여기고 선정된 예술가의 감각을 반영해야 한다. 전후관계를 고려하는 것에는 장소의 역사와 성격 그리고 새로운 건물과 기존에 있던 주변 지역 사이의 대화가 포함된다. 이 프로젝트가 도시와 전원 풍경 사이에 위치하기 때문에 그것은 문화로부터 자연으로의 변화인 부지에 내재된 본래의 주제에 따라 디자인을 전개할 충분한 기회가 있다. 따라서 그 디자인은 선정된 예술가에게 적합한 방법으로 이 주제를 알릴 수 있다.
풀 A Pool
'풀(pool)'은 객관적인 사실로서 부지의 자연적 및 인위적 측면을 정립하고 재현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사회적 질서, 자연의 질서, 그리고 건축 질서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고, 전후관계와 공적인 영역의 명료한 정의를 내리게 되어 있었다. 기본적인 입체 제작 재료들이 일종의 건축 놀이에 사용된 그 실습의 결과를 통하여, 재료와 공간적 연결체 중에서 선택이 이루어진다. 그 목표는 안으로 유도되고 자발적인 성격의 형태 만들기 동기들을 정의하고 현실 세계에서 문화적 산물과 관찰된 사회적 의미의 일치를 정의하는 것이다. 움직임, 공간, 연결(진입로, 입구, 지평선과 같은), 그리고 감각적 및 지적 지각력을 통합한 아이디어인 스케일에 관한 아이디어를 통하여, 가상적 점유와 인간의 존재가 관찰 자인 디자이너에 의해 재현된다.
스튜디오 안에서의 대화는 형태상의 어휘와 언어, 그리고 비평적 토론 사이에 상호교류를 형성하기 시작한다. 최근 몇 년 동 안, 중간 학기에 알토, 그로피우스, 칸, 그리고 르 코르뷔지에를 포함하여, 그들의 건물과 부지들에 관한 연구와 방문을 통해 이들의 중요한 관계를 검토하고 명료화하기 위해서 분석 문제가 도입된다. 형태의 주제, 공간과 재료의 구성 요소들, 구조와 구성을 추상화하는 기법과 과정에 초점을 맞춘 그 분석은 여러 가지 스케일과 추상화 단계로 복잡한 작품들을 연구하고 재현하기 위한 효과적인 토대를 제공한다. 스튜디오 연속물에서 그것의 위치는 더 넓은 문화적 및 역사적 전후관계에서 주제와 아이디어들을 나타내게 하는 배경을 제공하며, 개인적인 연구를 시작하도록 돕는다. '풀'은 인간의 점유에 의해 정의된다. 따라서 그 프로젝트는 사회적 태도에 대한 통찰의 기회를 제공한다. '풀'은 들어갈 항목을 분리하고 배제하며, 또는 허용하는 하나의 포위라고 볼 수 있다. 공공공간과 공적인 특성에 관한 가정들은 그 학기 중에 진행되는 프로젝트의 직관적이며 합리적인 전개와 일치한 방법으로 재검토된다. 디자이너가 책상 위에 올려놓고 내려다볼 하나의 대상으로서 건축 프로젝트 이상으로 나아가려는 시도에서, 표현의 조전과 수단의 연구는 저자가 보고, 만지고, 이전에 행한 실습에서 관찰된 건물들에 관한 동일한 확신을 가지고 기록했던 그곳을 드러낸다. 그런데 공공의 개념은 개인적인 지각과 자각에 근거를 두고 있다. 공공의 특별한 배치인 공동체를 포함하여 공공의 아이디어는 건축가인 우리들에게 매우 흥미 있는 문제이다. 우리는 우리의 말, 글, 행위, 인공물, 공간에 대한 주장, 그리고 조경의 용도를 명백하게 표현하는 방법에 관심을 갖는다.
그 프로젝트를 다루는 첫 주는 개별적인 부지 모형을 구성하는 데 보내게 된다. 미래에 오게 될 사용자의 정착지에 관한 역사도, 부지에 관한 역사도 없다. 그 역사 이야기는 학생들 자신의 감각과 프로세스로부터 이끌어내 진다. 해변가에 조정을 조성하는 것은 자연의 법칙과 그 특징들을 이끌어내며 건축의 아름다움, 혹은 비례의 기초를 가르친다. 마치 중력의 지지로 인해 우리 자신의 신체적 지지의 필요성을 설명하는 것처럼, 그다음에 부지의 모형은 피상적인 것 이상이다. 그것은 분명하고 실제적인 사회적 구조물임을 분명히 드러낸다. 학생들은 일찍이 건축 작품과 조경의 조화로 진행하는 방법을 더 좋아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어떤 학생은 지방의 부지를 선택함으로써 아이디어들이 실제적인 장소에서 시험될 수 있다. 다른 학생은 부지를 기억하여 과거에 특별한 의미가 있는 장소를 탐구한다. 임시의 도시 부지는 문화적으로 변형된 풍경을 선호함을 의미한다. 선례들과 다른 역사적 참고자료들은 유물, 신화, 문학, 우리의 현대적인 매체, 그리고 물론 우리와 가까이 있는 건물들과 조경들에서 인용된다. 이런 것들은 프로젝트의 개별적 실질적 배경을 고려, 포함, 변형하도록 하면 학생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선택한 학과를 추구함에 있어 좀 더 분명해질 수 있는 개인적 연구의 시작이 되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 '개인적 연구'로부터 이끌어낸 신념의 진술은 자발적이고 정확하며 강력한 내적인 힘에 의해 성립된다. 명료하고 예리한 이미지들은 예술적 감수성의 매체이다. 그것이 견디는 정도로, 그것은 건축의 활력에 중심이 된다. 건축 작품으로 이들 이미지를 구체화시키기 위해, 우리는 정확하고 명료한 언어를 필요로 한다. 사고를 보는 데 있어서의 정확성은 모든 단계에서 그 작품을 시험하며, 그리고 간단하고 변할 수 없는 진리를 다시 분해할 특수한 자신의 원리를 재검토하여 사용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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