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적 유형의 일반적 가능성
세미나에서 제시된 이 일련의 실습들은 귀납적인 교수방법이 아니라 연역적인 방법에 근거한 것이며, 미학적인 측면들이 부차적인 것, 신용주의적인 것들을 지배하는 점에서 건축을 탁월하게 예술적, 직관적, 창조적인 행위로 강조한다. 이 실습의 목표는 학생들이 일반적인 유형을 의미 있고 창조적인 건축이나 디자인으로 창조적으로 전환시키는 것, 그리고 그것의 변형의 단계들을 문서로 작성하는 것이다. 건축의 본질은 기본적으로 본래의 미학적 기호에 의해 인도되는 적은 의미에 이성적인 과정으로 간주되며 부차적으로 실용주의, 기능적, 기술적, 과학적 표준화를 조건으로 한다. 간단히 말해서 그것은 공학의 영역으로부터 시의 영역으로의 건축을 구해내는 목표와 함께, 사회적으로 타당한 크기의 건축을 추구한다. 디자인 세미나 수업에서, 교수나 학생이 임의로 선택한 하나의 유형으로 작업이 시작된다. 학생의 과제는 평면적 또는 공간적 구도를 전개하는 것이며, 그의 타고난 특성은 불가피하게 기본 디자인으로 돌아가도록 유도한다. 한편 학생은 하나의 요소 혹은 유형 속에서 '숨은' 가능성을 탐구하여 예술적 유형의 일반적인 특질이 무엇인지를 정립할 것이 요구된다. 이 작업의 결과는 다양하며 어린이의 장난감, 일상용품들, 가구, 주거용 주택, 호텔, 또는 모형 도시를 포함할 수도 있다. 최종적으로 완성된 작품들은 대개 그려진 형태로 표현되지만 원형들, 모형들, 작은 모형들은 동일하게 보편적으로 평판이 좋다.
결과들은 항상 이전에 했던 학생작품들과 비교되며 지역 및 국제적 건축 및 디자인으로 성취된 작품들과 비교된다. 때때로 학생들은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간에 지역적인 문화적 전통의 표현을 강력하게 요구하는 실습문제를 받게 된다. 그들의 해답이 전적으로 그들 자신의 상상력으로부터 나온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상당량의 정보는 의식적이든 아니든 그들의 창조적 잠재 능력에 영향을 준다. 그러나 공식적 교육의 역할과 적극적인 지식 전달의 형태라는 어려움은 창조적인 메커니즘의 본질에 관련된다. 어떤 경우에, 학생들의 작품들은 모두 열정을 갖고 만들어지며 종종 양과 질적인 면에서 기대치를 능가한다.
기본 디자인
이 프로젝트들은 색 특히 디자인에 미치는 색채의 효과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이해는 물론이고 디자인 기본 원리들과 건축 용어에 대한 이해를 높여준다. 프로젝트들은 또한 건축 디자인과 구조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킨다. 일련의 프로젝트에 앞서 구조는 물론이고, 디자인 원리와 방법, 색채이론과 응용, 그리고 관념화 등의 문제들을 설명하는 장황한 해설 강의들이 선행되며 강의들에는 강의 내용을 보충하기 위해 고안된 과제들이 함께 진행된다.
실습 1: 슬라이드의 재생
몬드리안이나 바자렐리와 같은 20세기의 유명한 예술가가 만든 구도 슬라이드를 학생들에게 보여주고 그들에게 그 이미지를 스케치하고 그 예술가가 사용했던 색채에 기록하도록 약 10분을 준다. 그들의 스케치를 사용하여, 학생들은 120x120mm의 종이 위에 그 구도를 재생해야 한다. 모델로 선택된 그 구도는 교수에 의해 주의 깊이 선택되었으며, 선택의 주된 기준은 단순비례(1:2:3)에 근거하였고, 사용된 색채가 쉽게 이해되었다.
실습 2: 선을 이용한 연속적이고 율동적인 구도
이 실습의 요구조건은 수평 및 수직의 직선들로 구성된 아름다운 구도의 기준이며, 평면들을 세밀하게 채우는 일은 이 선들에 의해 한정된다. 실습 1에서 그림이 들어가는 부분은 120x120mm이며, 색종이 콜라주로 작업이 이루어진다. 조화수열, 기하수열, 피보나치수열, 또는 대수수열과 같은 대표적인 수열들의 형태로 시작하는 것은 비디오 또는 슬라이드 영사기 시스템을 사용한 예들로 제시된다. 이 수열들은 실습을 위한 기준 혹은 지침 역할을 한다.
실습 3: 정사각형을 이용한 2차원적 유형
학생들은 디자인 모티프로서 적어도 5개의 정사각형을 이용하여 두 개의 아름다우면서도 체계적인 유형을 디자인한다. 두 개의 유형은 사용된 디자인 원리와 색채 유형의 견지에서 달라야 한다. 형식은 이전의 요구조건과 같다. 적절한 시스템을 이용하여 창조된 리듬과 움직임을 생기게 하는 해결책은 최고의 평가를 받는다.
실습 4: 입체적 표현
입체적 효과를 연구하기 위해 계획된 이 연구에서, 학생들은 자기들의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격려를 받는다. 영감을 주기 위해서 입체적인 효과를 내는 몇 가지 예들이 제시된다. 가장 성공적인 해결책에는 조화로운 색채를 강조하는 다양한 입체적 이미지들이 포함된다.
실습 5: 아이디어를 떠오르게 하는 방법, Part 1
학생들은 만약 종이, 금속, 줄, 검토, 나무 등으로 만들어질 경우 1:2:3의 비례를 가진 등축 투상의 고체물이 어떤 형태를 가질지 상상하게 된다. 그들은 스케치북에 가능한 한 많은 이미지들을 그리라는 요청을 받는다.
실습 6: 아이디어를 떠오르게 하는 방법, Part 2
학생들은 이제 처음으로 3차원 작업을 하는데, 여기에서 원래의 평면 구성인 60x60mm의 가늘게 잘라 접은 종이 조각들을 사용하여 얕은 양각 모양을 만든다. 그 목표는 옆면에 영향을 주지 않을 만큼 긴 종이 위에 어디에서나 만들 수 있는 가늘게 자른 종이와 접은 종이에 의해 입체적 효과를 낼 수 있으며, 종이의 위치를 상상력 넘치게 사용함으로써 높은 시각적 관심을 끄는 부조 형태의 범위를 창조하는 데 있다.
실습 7: 입체적 상상력
이 프로젝트는 완전히 3차원적 방식으로 실물화되었다. 학생들은 150x150mm 정사각형 종이를 사용하여 두 개의 다른 모양의 변형할 수 없는 3차원적 형태를 만들라는 요구를 받았다. 그들은 종이를 자르고 접는 것이 허용되나, 원래 정사각형의 어느 한 부분도 없애지는 않았다. 색종이 조각들은 그 구성을 강조하기 위해서 그 형태의 몇몇 부분들에 붙여질 수 있다. 건축적 구성 기법의 응용인 핀 이음과 트러스 같은 구조물들은 이 3차원적 구조물들이 변형되지 않도록 막기 위해 도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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