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과 교육

오번대학교 공간의 신격화 보충 정보 - 2

공간의 신격화

프로젝트 설명

학생들 각자는 그리스의 신 아폴로를 위하여 한 모형으로, 그리스의 신 디오니소스를 위하여 다른 한 모형 형태로 두 개의 장소를 연구하고 표현할 것이 요구되었다. 우리의 목적에 의하면 이 신들은 질서와 혼돈을 각각 상징한다. 디오니소스의 영역은 열광적이고 거칠고 불안정하며 혼돈적이다. 아폴로의 영역은 조화롭고 정확하고 균형 잡혀 있으며 질서가 있다. 이들 두 장소들은 표현적인 이미지들 없이, 즉 추상 요소들(선, 방향, 모양, 톤, 텍스처, 크기)만 있게 디자인되었으며, 그것들은 각 영역에 대한 예상과 도달의 과도기를 형성하는 하나의 상호 연결 통로를 갖게 된다. 다른 논리적 제약들에는 명시된 1/50 스케일과, 모형 크기에 대한 전체 25x225x30cm 볼륨의 한계, 원하는 방향, 그리고 무색톤 팔레트가 포함된다. 지난 두 번에 걸쳐 이 프로젝트가 할당되었는데, 두드러지게 가산적 기하가 될 한 영역과 두드러지게 감산적인 기하가 될 다른 영역을 요구하는 추가적인 제약 요소는 긍정적 결과로 결합된다.

스튜디오는 대개 전체 수업에 공통된 관심사와 전개에 대한 토론으로 시작하는데, 평일의 오전에 두 시간 동안 만난다. 남은 시간은 특정한 프로젝트 디자인 문제를 설명하는 개별적인 학생 비평들로 구성된다. 관련된 이론 문제들을 다루는 자료 책자는 이론에 관한 자료의 전후관계에서 표현되고 설명된 프로젝트의 특정한 예와 함께, 수업 중에 배포되고 토론된다. 이러한 이론의 문제는 미리 그 할당된 과제에서 제시된다. 다음에 나오는 디자인 패턴 체크리스트는 첫날에 배포되며 학생들은 각각의 기본 디자인 패턴이 이전의 프로젝트들에 쓰였던 이러한 패턴들에 대한 경험에 비추어, 각각의 영역에 얼마나 적합한지에 관해 추리하도록 요구된다.

 

디자인 패턴 체크리스트

디자인 패턴 체크리스트는 추상 디자인 패턴들의 의미 있는 사용과 관련된 디자인 과정에서의 출발점과 같이 생성을 위한 장르적, 예비적 방법론으로 사용될 수도 있다. 그것은 또한 예를 들어 디자인 정체성 또는 프로그램의 사용의 주어진 형태를 위한 부적합한 패턴들을 사용하지 않고, 의도하지 않은 표현에 대한 하나의 체크로서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나중에 유용하다. 이 리스트에 나오는 패턴들과 요소들은 좀 더 문제가 구체화된 목록에 오른 항목들과 함께, 문제 유형의 더 큰 다양성에 대한 응용을 위해 확대되거나 수정될 수 있다. 이 작업 서류의 목적은 방향 지어진 디자인 표현에 적용하기 위한 항목들의 일반적인 맞춤과 적절함이 요소들의 어떤 특정한 집단적 혹은 연상적 결합에 대한 직접적인 비교 없이 시험된 가운데, 디자인 과정에 대한 분석적인 접근으로 디자이너를 관련시키는 것이다. 이런 방식으로 선입견은 문제의 시초에 제거시켜야 하며, 신선한 통찰력과 새로운 깨달음의 가능성이 양분을 얻게 된다. 이것이 문제 해결 과정에 사용될 수도 있는 많은 방법들 중의 하나라는 점에 주목하라. 이러한 접근법은 특히 다른 패턴으로부터 고립되어 작용할 때 각 리스트의 항목의 표현적 잠재력에 대한 각자의 정확한 이해에 의존한다. 물론, 몇 가지 패턴들은 부분들의 평가로부터 항상 예견할 수 있는 것이 아닌 표현상의 속성들을 가질 형태를 구성할 것이다. 궁극적인 목표는 시각적 배치와 표현으로 디자이너의 직관적 능력을 개선하는 것이다.

'공간의 신격화'는 일주일짜리 프로젝트이며, 스케줄은 프로젝트들이 월요일로 예정될 때 가장 효과적이다. 이것은 이전의 전개 단계에서 최대의 교육적 피드백을 제공하는 반면, 학생들이 다른 교과 과정으로 인해 주의가 산만해짐을 막으며, 최종적인 공예 작품에 집중하도록 주말의 시간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프로젝트는 1분기 연구의 거의 마지막이나, 아니면 때로는 2분기 초의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지도를 받게 된다.

 

 

인물 탐구

데이비드 코보

데이비드 코보는 몬트리올 출신이며 맥길 건축학부를 졸업하였다. 그는 캐나다를 횡단하여 해외에서 교수와 건축가로 일해 왔다. 1977년에 맥길 교수단에 합류한 이래 그는 스케칭, 컴퓨터를 이용한 디자인, 1학년 디자인 스튜디오를 포함하여 광범위한 교과 과정들을 가르쳐 왔다. 그는 혼자서 하거나 다른 건축가들과 동업을 해서 개인 상담 사무실을 운영해 왔으며, 퀘벡과 온타리오에서 많은 주택과 단체 프로젝트들을 건축해 왔다. 코보의 연구 활동은 그의 교수법과 건축적 실무와 관련이 있다. 그의 활동은 드로잉과 디자인 프로세스, 디자인에 있어서 컴퓨터의 역할, 그리고 못쓰게 된 특수한 건축적 요구조건들을 설명하며, 그 활동은 이 분야들의 몇 가지 새로운 과정들의 개발에 기여해 왔다. 그는 드로잉에 특별히 관심을 가져서 기회가 있을 때마다 연필로 스케치하여 수채화를 그리곤 한다. 코보는 대학교와 공동체 문제에 매우 활동적이다. 특히 그는 경쟁 상대자이면서 후원자로서 요트 경기를 맡고 있으며, 현재 국가가 관여하는 요트 경기 단체의 집행부에서 일한다.

 

데릭 드러먼드

캐나다 왕립 건축학교의 특별 연구원인 데릭 드러먼드는 맥길대학교 부설 맥도널드의 건축학과 교수이다. 그는 1976년부터 1985년까지 그 학부의 학과장을 지냈으며, 5년간의 세 번째 임기를 위해 1990년에 재임명되었다. 그는 1학년과 졸업반의 디자인 스튜디오는 물론이고 도시 디자인과 부지 용도라는 두 개의 선택 과정을 가르치고 있다. 드러먼드의 주요 연구는 기업가의 진취성과 기업의 동기가 우리의 도시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것이다. 그는 학술적인 출판물에 정기적으로 기고하며, 몬트리올 '가제트(Gazette)'지에 건축 비평을 쓰고 있다.